해파랑길이란

해파랑길에 관련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여행 가이드

해파랑길 여행 시 유의해 주셔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안내합니다.

걷기 전 준비사항

짐꾸리기 : 짐은 가볍게 더 가볍게!

장거리 걷기에서는 배낭 무게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러날 걷기 계획 시 다음을 꼭 지켜주세요

  • 두세 벌 정도의 여벌만 준비
  • 자외선 차단제, 모자, 충전기 준비
  • 속옷이나 양말 등 간단한 의복은 숙소에서 세탁
  • 망사형 주머니 또는 고리 등을 활용해 젖은 물건은 걷는 중에 건조
이미지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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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을거리 : 주식은 곡물류, 간식은 단 것으로

하루 세끼주식은
지구력을 갖게 하는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으로 하고
간식은 에너지로
곧바로 쓰일 수 있는 사탕이나
초콜릿 같은 단당류가 적당합니다.

여러날 걷기 시 다음을 고려해 주세요

  • 식당이 없을 수 있음을 고려해 두 끼 분량의 비상식(빵, 시리얼바, 에너지젤 등)을 준비
  • 에너지젤은 순간적으로 많은 양의 에너지를 보급함으로써 갑작스럽게 기운이 빠지거나 힘이 들 때 도움이 됩니다.
  • 여행 시작 시 수분 충족을 위한 물 챙기기
숙박 : 휴가 시즌은 비박도 예상해야합니다.

국민 휴양지인 동해안은 휴일과 주말에
잠자리 찾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여러 날 계획 시 다음을 참고하세요

  • 되도록 사전에 숙박을 예약
  • 숙소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가까운 관공서, 마을 회관을 찾아 도움
  • 여름 성수기 휴가철에는 한낮에 해수욕을 하거나 그늘에서 쉬고 야간을 이용해 걷기

※ 야간 도보 시 안전을 위해 배낭 뒤에 깜빡이는 붉은 안전등을 달아야 합니다.
※ 보행 구간이 군부대의 야간 통행 제한 구간이 아닌지 꼭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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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 지식 : 걷기에 수반되는 통증 상식을 알려드립니다.

걷기 중에는 발바닥 물집, 어깨와 허리 통증,
무릎과 발목의 관절 통증을 흔히 마주합니다.
규칙적인 스트레칭을 통해 통증과 부상을 미리 예방해 주세요.

통증이 발생했을 경우 다음을 따라주세요

발바닥 물집
약국에서 파는 얇은 천테이프를 평상시 물집이 잘 생기는 부위에 감고 걸으면 물집 예방 가능

어깨·허리 통증
  • 장거리용 배낭은 허리 벨트가 허리의 2/3 이상을 감쌀 수 있는 두툼한 것으로 준비
  • 어깨가 약한 경우 허리 벨트를 단단히 조이고 어깨 끈을 약간 헐렁하게 하여 어깨의 부담 줄이기
  • 허리가 약한 경우 어깨 끈을 꽉 잡아매고 허리 벨트를 느슨하게 풀기

무릎·발목 통증
관절에 이상이 올 수 있다고 생각되면 스틱을 사용하여 노르딕 워킹 권장

※ 네 발로 걷는 것과 비슷한 노르딕 워킹을 통해 관절의 무담을 30% 정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관절 부상은 생각보다 쉽게 낫지 않고 완벽한 치유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통증이 온다면 가급적 걷기를 중단하고 가까운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진료를 받아 의료진의 처방을 따르도록 합니다.

안전여행을 위한 가이드라인

  • 안전을 고려하여 여러 사람과 함께 갑니다.
  • 자신의 체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합니다.
  • 노선 및 관련 기관 연락처를 숙지하고, 현재 위치정보를 숙지하여 걷습니다.
  • 물 등 비상식품 및 응급약품은 꼭 가지고 떠납니다.
  • 도로변을 지날때는 길 가에 붙어서 한 줄로 걸어갑니다.
  • 불필요한 귀중품과 장신구 등은 휴대하지 않습니다.
  • 하절기 오전 9시~오후 6시, 동절기 오전 9시~오후 5시 사이에 합니다.
  • 지정된 코스를 벗어나지 말며, 가파른 계곡이나 절벽 등으로의 모험은 피합니다.
  • 악천후에는 가급적 도보여행을 하지 않습니다.

에티켓

  • 쓰레기는 지정된 장소에 버립니다.
  •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합니다.
  • 자연과 농작물 훼손에 주의합니다.
  • 좁은 길에서는 일렬로 걷습니다.
  • 큰 소리로 떠들지 않습니다.
  • 음주보행과 흡연보행을 하지 않습니다.
  • 마주치는 사람들과 미소로 소통합니다.
  • 지역문화를 존중합니다.
  • 위험한 구간은 제보합니다.
  • 해파랑길을 사랑합니다.